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현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5 - 4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특수교육대상영유아 교육 및 보육기관 중 특수학교유치원, 유치원특수학교, 장애아전문어린이집 등 분리교육기관에서 가족중심실제 실천에 관한 실태의 기관 간 차이가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 목적에 부합하는 전국의 238개 교육 및 보육기관이 선정되었으며, 이 중 151기관의 응답이 분석 자료로 사용되었다. 자료는 평균, 표준편차, 일원배치분산분석, Scheffe 사후 검증을 통한 집단 간 통계적 유의미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가족중심실제 실천 영역 중 교사 및 전문가 간의 관계(F=10.72, p<.001)와 지역사회와의 연계(F=9.15, p<.001) 영역에서 기관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문서 기록에서의 가족중심서비스 철학과 원리 반영은 기관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특수교육대상영유아 교육 및 보육기관에서의 가족중심실제 실천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