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미숙 (원광보건대학교) 최우영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종교교육학회 종교교육학연구 종교교육학연구 제60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07 - 23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에게 훌륭한 마음씨 키우기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효과를 검증하여 향후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과 정서지능 및 공감능력을 증진시키는 인성교육 및 현직 유아교사 인성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Ⅰ시 소재의 대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28명과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 28명으로 총 56명이다. 자료수집은 2019년 5월 23일에서 6월 14일까지 주당 2회씩 총 6회기 프로그램이며, 1회기 시작 전과 6회기 프로그램 종료 후 연구자가 직접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검사도구는 자아존중감, 정서지능, 공감 능력에 대한 설문조사이며, 자료분석은 SPSS 24.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과 실험집단 내 사전 사후 점수 차이에 대한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첫째, 인성교육 ‘훌륭한 마음씨 키우기’ 프로그램이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t=3.81, p<.001)에 긍정적 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정서지능(t=1.76, p>.05)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으며, 특히 정서조절(t=2.29, p<.05)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공감능력(t=2.11, p<.05)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으며, 정서적 공감능력(t=2.50, p<.05)에 유의한 차가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의 의의는 매일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방법으로 본 프로그램을 실시한 점과 종교적 이념과 정신을 근간으로 현대적 언어를 사용한 실천과 체험 중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효과검증 연구 결과로 향후 예비유아교사뿐 아니라 현직유아교사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향을 제시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한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