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연수 (동국대학교(경주캠퍼스)) 김혜순 (동국대학교) 오안나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종교교육학회 종교교육학연구 종교교육학연구 제65권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07 - 12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불교계 유아교육기관 교원들의 개정 누리과정 운영 의미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관에 근무하는 교원 5인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연구 자료는 심층면담과 전화 및 이메일을 활용하여 수집하였고, 질적 방법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불교계 유아교육기관 교원들은 자신들의 아동기 종교적 경험에 영향을 받고 있었다. 둘째, 불교계 유아교육기관 교원들은 그동안 불교유아교육 관점에서 유아교육을 실천하고자 하였으며, 개정누리과정을 위해서는 교육과정의 주체가 되어 자신의 교수행위를 성찰하며, 교육공동체로서의 협력활동을 추구하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 결과는 불교계 유아교육기관 교원들이 불교사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인’누리과정’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운영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에 본 결과는 불교계 유아교육기관 교원들을 위해 불교사상에 대한이해도를높이고실참적수행기회를확대하는것이교원자신들의인성함양에효과적임은물론개정누리과정의성공적인현장정착에도유효함을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