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위서현 (동덕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대학원 박사과정)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73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59 - 27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화장하기’는 시대적 배경과 필요성에 따라 각각 다르게 해석되며, 일정한 시기의 문화적 흐름과 여성의 사회경제적 지위 변화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변화되어 왔다. 여성에게 메이크업은 표현의 한 형태로서 사회적 맥락과 결부되며, 그 시대의 특정 메시지를 전달하는 도구로서 사용되기도 한다. 따라서 화장을 통해 당시 사회적 여성성 규범과 미의 표준에 관해 유추해 볼 수 있다. 특히 근대에 이르러 남성과 구분 되는 여성들만의 전유물로서 ‘메이크업’의 개념은 새로이 인식하고 확장하게 된다. 즉, 매력적으로 보이기 위한 사회적 수단으로서, 사회에서 요구되는 ‘여성성’ 충족의 의미로서 화장의 개념이 생겨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여성성 발현 규범으로서의 메이크업 정책이 가장 두드러지게 이루어졌던 시기는 전시 기간이다. 예로 제 1차 세계 대전 중 남성을 대신하여 여성들이 경제 활동에 참여하는 분위기에서 여성성을 유지해야 하는 의무로서 메이크업을 강요하는 광고가 급증하였다. 또한, 제 2차 세계 대전은 정부 주도의 선전 광고 속 여성들의 메이크업을 통해 ‘애국 시민화’를 꾀하고, 사회적 여성성을 강요한 대표적인 예이다. 이러한 선전 광고 속 여성의 이미지는 메이크업을 통해 당시 사회에서 요구한 대중적인 여성 이미지가 무엇인지 보여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쟁이라는 사회적 격변이 여성 메이크업에 미치는 변화를 분석하여 여성 이미지의 변화를 연구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