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재임 (건국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의상디자인학과/정화예술대학교 미용예술학부/백석문화대학교 뷰티코디네이션학부) 황진숙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피부과학연구원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93 - 10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미용 전공생의 혼합현실 (MR) 교육 시스템을 활용한 메이크업 응용 과정을 조사하고, 메이크업 교육 분야에서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의 메이크업 교육 분야에서 영향을 비교하였다. 또한 최근 개발된 AR 기반의 혼합현실(MR)을 활용한메이크업 교육의 활용 및 발전 가능성을 조사하였다. 방법: 미용전공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지는 총 230부를배포하여 유효사례 200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은 SPSS 21.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기술통계분석, 반복측정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메이크업 전공자들의 설문을 통해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순으로 기술 발전에 따른 메이크업 교육에서의 활용성의 기대치가 동일하게 증가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가상현실부터 혼합현실까지 메이크업 교육에 대한 적용의 현실적인 기대감이 세 그룹에서 기대치가 상승하였으며, 특히 증강현실을 체험하였을 경우 증강현실 및이를 기반으로 한 혼합현실 메이크업 교육 활용성에 기대치가 높았다. 증강현실 기반의 혼합현실 기기 홀로렌즈는 사용자 혹은 시연자의 1인칭 시점 메이크업 강의를 듣는 타인들에게 1인칭 시점을 공유한다. 게다가 실시간의 화상통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현장메이크업에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해 줌으로써 교육방식의 월등함을 보인다. 또한, 본 연구자는 혼합현실 기기 홀로렌즈를이용한 1인칭 시점의 메이크업 교육 방법을 제시하여 혼합현실 기기의 대중화에 따른 청강생 맞춤식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결론: 혼합현실 기반의 메이크업 교육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비대면 교육 활성화 및 4차 산업 혁명의 흐름에 맞추어 다양한 메이크업 정보들을 제공함으로써 메이크업 교육에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