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희 (청심국제중학교) 오미화 (한국교원대학교) 김라나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미래교육학연구 미래교육학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31 - 15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숙형 국제중학교라는 ‘공간’에서 교사들이 학생 적응을 돕는 과정에서의 경험이 가지는 교육적 의미를 내러티브 연구로 탐구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숙형 국제중학교는 ‘나’와 ‘너’가 모여 ‘우리’가 살고 있는 작은 사회였다. 둘째, 기숙형 국제중학교에서 교사들은 정체성 혼란을 경험하였다. 셋째, 학생들이 기숙형 국제중학교 생활에 적응하며 성장하는 동안 동시에 교사들 자신 또한 성장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중학생들의 학교적응과정에 있어서 기숙형 국제중학교는 실제로 공동체 의식, 이타적 품성, 그리고 국제적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곳이고 무엇보다도 teaching뿐만 아니라 교사들의 다방면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곳임을 보여준다. 기숙형 국제중학교 교사들의 현장에서의 경험을 통해 향후 국제중학교 운영방향 및 정책결정에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일조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