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미라 (현대종합상사 인재개발팀) 오석영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인적자원개발전략연구소 역량개발학습연구 역량개발학습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3 - 16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조직의 학습환경을 구조적 학습환경과 자율적 학습환경으로 조작적으로 정의하여 이들과 지식활동(지식창출활동, 지식공유활동), 조직혁신성 간의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자료수집을 위해 국내 30개 대기업에 36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352부를 회수하였다. 이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최종 337부의 응답 자료를 구조모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구성원이 인식하는 조직의 구조적 학습환경과 자율적 학습환경은 모두 지식창출활동과 지식공유활동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식창출활동은 조직혁신성에 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지식공유활동은 지식창출활동을 완전매개하여 조직혁신성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율적 학습환경은 각 지식활동에 대한 영향뿐 아니라 조직혁신성에 대한 간접효과 역시 상대적으로 더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대기업의 조직혁신성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구조적 학습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구성원 주도의 업무수행과 구성원 간 상호작용 과정에서 학습이 이뤄지는 자율적 학습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또한, 단순한 지식공유를 넘어 이를 지식창출과 연계한 운영을 통해 조직혁신성을 높일 수 있음을 의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