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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연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우리어문학회 우리어문연구 우리어문연구 제6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43 - 37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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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신문 기사의 담화 구조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한국어 교재의 기사문과 비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토대로 교재의 읽기 자료로서 기사문을 개발할 때 주의할 사항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총 60편의 실제 기사를 분석한 결과 신문 기사의 담화 구조는 표제, 부제, 리드, 취재원, 주요정보, 세부정보, 부가정보, 논평을 하위 구성단위로 이루어져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 가운데 표제, 리드, 취재원, 세부정보는 60편의 가사에 모두 출현하여 기사의 필수 요소인 것으로 밝혀졌다. 한국어 교재의 기사문은 실제 기사와 비교할 때 여러 측면에서 괴리를 보였다. 우선 필수 요소인 표제나 취재원 정보가 결여된 기사가 많았다. 또한 표제가 있더라도 구체성이나 완결성 측면에서 불완전하여 실제적이지 못한 것이 눈에 띄었다. 교재 기사문의 논평 중에는 제3자 논평의 원칙이 지켜지지 않은 것들이 많았다. 즉, 필자(기자)가 직접 논평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는 기사문을 사설이나 칼럼과 구별되지 않게 만드는 문제를 낳았다. 한국어 교재에 다양한 유형의 텍스트가 제공되는 것은 바람직하다. 그러나 읽기 텍스트에 장르별 특성이 반영되어 있지 않다면 학습자의 형식 스키마 향상이나 초구조 관련 읽기 전략 개발이 어려울 수 있다. 본 연구는 기사 장르에 대한 연구를 통해 교재 개발에서 진정성 있는 읽기 자료를 제작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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