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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성광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15 - 12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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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경제 영역간의 경계가 무너짐에 따라 각 산업의 융복합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형태는 인터넷과 모바일의 혁신과 더불어 소비자들의 구매채널변화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기술혁명가운데 모바일과 인터넷의 장점을 결합하여 구매 및 쇼핑을 손쉽게 실시할 수 있는 오늘날 새롭게 등장한 쇼핑 채널이 옴니채널이다. 이러한 옴니채널이란 용어는 모든 방식, 모든 것을 뜻하는 옴니(Omni)와 유통에 대한 경로를 의미하는 채널(Channel)간의 합성어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옴니채널 이용 동기(유용성, 즐거움)와 몰입, 서비스 애호도간의 전반적인 구조적 관계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와 더불어 다양성 추구성향 성향에 따라 옴니채널 이용 동기(유용성, 즐거움), 몰입, 서비스 애호도는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를 살펴보면 첫째로, 옴니채널 이용 동기요인의 유용성과 즐거움은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로, 몰입은 서비스 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로, 옴니채널 이용 동기와 몰입의 관계는 소비자들의 다양성 추구성향에 따라 차이가 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연구결론에는 본 연구결과의 요약 및 경영학적 시사점과 본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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