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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미나 (수원대학교) 차재빈 (경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0권 제9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19 - 13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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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서비스 종업원의 감정노동이 직무소진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프랜차이즈 커피숍 종업원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설문은 2015년 10월 28일부터 11월 8일까지 프랜차이즈 커피숍 종업원을 대상으로 편의추출법으로 이루어졌다. 총 280부가 수거되었으며, 이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12부를 제외하고 268부가 실증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정노동의 하위요소 중 표면행위와 내면행위는 직무소진의 하위요소 중 정서적 소진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소진의 하위요소 중 정서적 소진, 비인격화는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개인 성취감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프랜차이즈 커피숍 종업원에 있어서 감정노동은 직무소진 중 정서적 소진의 중요한 선행변수이고, 직무소진 중 정서적 소진과 비인격화는 이직의도의 중요한 선행변수이므로, 정서적 소진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기업 관리자의 관심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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