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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하 (경희대학교) 황조혜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15 - 23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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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브랜드 확장은 다양한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하나의 성장전략이 되었다. 그러나 연구 측면에서는 수평적 확장과 저가/보급형의 하향 수직적 확장에 제한됨에 따라 상향으로의 확장에 따른 다양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모 브랜드에 대한 지각이 프리미엄으로 확장된 브랜드 지각에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인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세부 연구목적은 첫째, 모 브랜드의 자산이 확장된 프리미엄 브랜드의 자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프리미엄 브랜드의 자산이 브랜드 태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셋째, 소비동기(쾌락/실용)와 소비경험(유/무)에 따른 모 브랜드와 프리미엄브랜드 이미지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첫째, 모 브랜드의 이미지와 충성도는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 브랜드의 충성도는 프리미엄 브랜드 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모 브랜드 이미지는 프리미엄 브랜드 인지에 유의하지 않은 것은 것으로 나타났다.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와 인지는 브랜드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브랜드 태도는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동기와 소비경험은 조절효과가 유의하지 않게 나타난 반면, 소비동기와 소비경험에서 주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소비동기의 쾌락/실용주의 집단은 모 브랜드 이미지를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보다 더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쾌락주의 동기를 가진 사람일수록 프리미엄 브랜드에 긍정적인 평가를 보였다. 소비경험의 유/무 집단은 모브랜드의 이미지를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 보다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프리미엄 브랜드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집단이 프리미엄 브랜드를 더욱 긍정적으로 평가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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