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우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4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3 - 40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은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강의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교육만족도를 조사하고 있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대학들은 강의평가 시에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고 있는데 최근 몇몇 연구들은 척도의 수를 늘리는 것이 보다 유의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한다. 본 연구에서는 7점 척도와 5점 척도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전주대학교의 강의평가자료를 이용하여 척도의 변화가 강의평가결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기존의 연구처럼 7점 척도를 사용하는 것이 5점 척도를 사용하는 경우보다 근소하지만 우수한 결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7점 척도를 사용하더라도 설문 항목간의 높은 상관관계로 인해 형성적 목적으로 강의평가결과를 사용하기에는 부적합 것으로 평가된다. 강의평가를 통해 유의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강의평가결과를 정책에 반영하는 등의 적극적 피드백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