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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희 (인하대학교) 조향숙 (인하대학교 소비자학과) 이유나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29 - 15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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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Facebook 등 SNS(Social Network Service)이용이 청소년들 사이에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SNS 이용은 인간관계 확대 등 긍정적인 기능도 있는 반면에 소비자문제의 원인이 되고 있어 청소년의 SNS 이용행동과 소비자문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에선 청소년의 SNS 이용행동과 소비자문제를 살펴보고 중․고등학생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첫째, 중학생은 일주일에 평균 SNS를 13번 이용하였고 고등학생은 11번을 이용하였다. 이용시간은 중학생은 207분, 고등학생은 160분이었다. SNS 이용행동과 관련한 소비자 유형을 알아보기 위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하였고, 군집I: 중간이용자, 군집II: 다량이용자, 군집III: 소량이용자로 명명하였다. 둘째, 청소년의 SNS 소비자문제는 요인I: 성희롱 및 음란물 문제, 요인II: 개인정보 침해 및 허위사실 유포문제, 요인III: 욕설 및 사이버 협박문제로 분류되었다. 성희롱 및 음란물 문제요인이나 개인정보 침해 및 허위사실 유포문제 요인은 고등학생이 중학생보다 많이 경험하고 있었고, 욕설 및 사이버협박문제 요인은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경로 간 영향력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집단 경로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가계소득 → SNS 이용시간’과 ‘SNS 이용빈도 → 소비자문제 I요인: 성희롱 및 음란물 문제’경로의 경우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영향력이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청소년의 SNS 이용에 대한 소비자교육 및 관련 정책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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