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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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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훈 (부산교육대학교) 박재현 (상명대학교) 윤신원 (경기대학교) 정민주 (한남대학교) 이선영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41집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55 - 197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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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사구조이론(RST)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내용 조직 능력을 진단하기 위한 평가 도구의 채점 방안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진단 항목의 중첩 현상과 관련하여 ‘가점 방식’과 ‘감정 방식’ 모두 능력별 급간을 확정하는 데는 모두 의미가 있으나 장단점은 다르게 확인되었다. 학습자 개인별 능력 차이를 조밀하게 변별하는 데에는 가점 방식이 유리하고, 학습자의 실제 능력 차이와 진단 결과 간의 왜곡 현상을 방지하는 데에는 감정 방식이 유리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진단 항목의 중요도에 따라 가중치를 적용하는 문제를 검토한 결과, 노드의 층위 수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하면 의미 관계 유형 및 텍스트 구성에 내재된 난도의 영향을 받아 정확한 진단이 어려울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RST 도식에 나타나는 위계를 고려한 채점과 텍스트 내 모든 문장 배열 조합을 채점하는 문제를 검토한 결과, RST 도식에서 직접 연결되지 않은 문장 간의 연결에 대해서까지 채점하는 것은 학습자의 해당 능력을 정확하게 진단하는 데 논란을 야기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내용 조직 능력 진단 도구는 채점의 자동화라는 효용이 있는 반면 RST를 활용한 학습자의 의미 구성 능력의 일부를 진단한다는 한계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장 배열 형식의 진단 도구가 지니는 장점을 살려 실제적인 채점 방안을 검토해 봄으로써 학습자의 능력 변별이 타당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가능성을 입증하였고, 향후 총체적 키트로서의 진단 도구 개발 시 고려할 시사점들을 도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채점 방안 개발 절차
Ⅳ. 채점 방안에 대한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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