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찬주 (안동대학교) 송낙현 (충남대학교) 강철민 (충남기계공업고등학교) 유병구 (교육부)
저널정보
대한공업교육학회 대한공업교육학회지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47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 - 21 (21page)
DOI
10.35140/kiiedu.2022.47.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유형별 교사의 행복감을 높이기 위한 교사 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한 연구 문제는 고등학교 교사 행복지수 분석, 고등학교 유형별 교사 행복지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문제 해결을 위한 조사 도구로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설문지는 문헌 연구 및 5명의 전문가 검토를 통하여 개발하였다. 설문 조사는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일반고 교사를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배부 및 수집하였고, 수집된 553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교 교사의 일반 행복지수는 74.79점이고, 가중치를 반영한 고등학교 교사 행복지수는 평균 75.68점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등학교 유형별 교사의 일반 행복지수는 마이스터고가 75.54점으로 가장 높았고, 일반고가 73.00점, 특성화고가 71.58점으로 확인되어 상대적으로 특성화고 교사가 행복감을 덜 느끼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영역별 차이검증을 통해 확인한 결과 교사 개인 요인 중 목표추구 및 성장노력, 소속감 및 기여도 영역, 교사 환경 요인 중 수업여건, 성장지원, 협력적 학교문화, 자율적 학교문화, 교권의 안정과 보호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및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4-0010954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