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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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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숙 (한신대학교) 정석진 (한신대학교) 박진아 (한국체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09 - 13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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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0~3세 영상물 과다사용군 부모의 상호작용 기술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서울, 경기 지역 거주하는 영상물 과다사용 0~3세 영유아 자녀를 둔 부모(실험집단 15명, 통제집단 20명)이다. 프로그램 내용은 (1) 영상물 이용이 영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 이해하기 (2) 영상물 과다사용의 문제 및 폐해 알기 (3) 자녀의 영상물 이용 태도 및 자녀의 영상물 과다사용 정도 이해하기 (4) 자녀의 영상물 과다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양육 환경 인식하기,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 및 정신건강 문제 파악하기, 부모의 인터넷 등 영상물 이용습관 파악하기 (5) 영유아 자녀의 발달 및 발달상 특성 이해하기 (6) 상호작용의 중요성 이해하기 및 민감한 상호작용 기술 익히기 (7) 부모-자녀 상호작용에 대한 개별 분석을 통해 부모의 상호작용 기술 증진하기 (8) 프로그램 참가동안 습득한 상호작용 기술을 평가하고 확인하기 (9) 올바른 영상물 이용 지도로 이루어져 있다. 중재 프로그램은 총 12회기이며, 매 회기는 1시간 30분이고, 3~5명 가량 소집단으로 실시되었다. 프로그램 효과검증을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속한 영유아와 부모는 프로그램 실시 전, 실시 후에 영상물 이용실태 질문지, 부모-자녀 상호작용 평가, 양육 스트레스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영유아는 1일 영상물 이용 시간이 감소하고, 어머니는 민감한 상호작용 기술이 증가하였다. 이런 결과는 본 중재 프로그램이 영상물 과다사용 0~3세 영유아 자녀를 둔 부모의 상호작용 기술을 증진시키며 영유아 자녀의 영상물 과다사용 태도를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논의에서 본 연구의 내용을 토대로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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