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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유진 (강원대학교) 김혜선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원 다문화사회연구 다문화사회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09 - 143 (35page)
DOI
10.14431/jms.2022.6.15.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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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부모양육태도와 양성평등의식, 자아정체감의 차이를 파악하고, 각 변수들 간의 상관성을 살펴보며, 이와 관련해 양성평등의식을 통한 성별의 간접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자료는 2021년 9월부터 10월까지 강원도 소재 K 대학교 재학생 2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자기보고식 설문내용이며, SPSS 26.0을 통한 t-test, 상관관계분석을 비롯하여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PROCESS model 14번을 활용하여 최종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변수들의 차이에서 부모양육태도는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고, 자아정체감은 성폭력 · 가정폭력 예방교육을 받은 학생과 고학년인 4학년 학생에게 높게 나타났다. 양성평등의식은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높았고, 고학년인 4학년 학생들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전공계열 중 인문 · 사회계열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부모양육태도는 자아정체감과 양성평등의식과 각각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양성평등의식은 자아정체감의 하위영역인 ‘자기수용성’만 정적상관관계를 보였다. 넷째, 양성평등의식은 조절변수인 성별에 따라 대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아정체감의 하위영역인 자기 수용성에 각각 다른 결과를 보였다. 다섯째, 여학생의 경우 양성평등의식은 자아정체감의 하위영역인 자기수용성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향상을 위한 논의와 제언을 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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