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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작용공정성과 발언행동과의 관계: 조직기반자긍심의 매개효과와 조절초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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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actional Justice and Voice Behavior: The Organization-based Self-esteem as A Mediator, The Regulatory Focus as A Moderator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윤형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인적자원개발연구 인적자원개발연구 제25권 제3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31 - 54 (24page)
DOI
10.24991/KJHRD.2022.09.25.3.31

이용수

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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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주제
본 연구는 상호작용공정성과 발언행동 간의 관계에서 조직기반자긍심이 매개 역할을 하고 조절초점이 조절 역할을 하는지를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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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상호작용공정성의 개념이 조직 내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며, 공정한 대우를 받는다는 인식이 발언행동을 촉진한다는 선행 연구에 기초하여, 조직기반자긍심이 이 관계를 매개할 것이며, 조절초점이 이러한 과정에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세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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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광주, 전남 및 수도권의 대기업 및 중소기업에서 근무하는 조직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총 348부의 유효 설문지를 분석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SPSS와 Process Macro를 사용하여 매개효과와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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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대인관계공정성이 발언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조직기반자긍심이 이 관계를 매개하고, 향상초점이 대인관계공정성과 조직기반자긍심 간의 관계를 강화한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반면, 정보적공정성이 첫 번째 항목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상호작용공정성과 발언행동과의 관계: 조직기반자긍심의 매개효과와 조절초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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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상호작용공정성과 발언행동과의 관계에서 조직기반자긍심의 매개효과, 조절초점의 조절효과를 살펴보려는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상호작용공정성은 대인관계 및 정보적공정성으로 구분하였으며, 조절초점은 향상초점과 예방초점으로 구분하였다. 문헌검토를 통해 매개, 조절 및 조절된 매개효과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광주, 전남 및 수도권 소재 대기업과 중소 및 중견기업에서 근무하는 조직구성원들을 표본으로 설정하여 설문지를 통해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동일방법편의 방지를 위해 응답원을 상사와 조직구성원들로 구분하여 설문을 진행하였다. 총348부의 설문을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대인관계공정성은 발언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러나 정보적공정성은 영향력을 미치지 못하고 있었다. 대인관계 및 정보적 공정성은 조직기반자긍심에 정(+)의 영향력이 나타났다. 둘째, 대인관계 및 정보적공정성과 발언행동과의 관계에서 조직기반자긍심이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절초점 중 향상초점은 대인관계공정성과 조직기반자긍심과의 정(+)의 관계를 조절하고 있었다. 즉, 향상초점이 높은 경우 대인관계공정성과 조직기반자긍심과의 정(+)의 관계가 더욱 확대되고 있었다. 반면에 정보적공정성과 조직기반자긍심의 관계에서는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예방초점은 대인관계 및 정보적공정성과 조직기반자긍심의 관계를 모두 조절하고 있었다. 조절의 방향성은 다르게 나타났다. 대인관계공정성이 조직기반자긍심에 미치는 정(+)의 관계에서 예방 초점이 낮은 경우 더욱 강화되고 있는 반면에 정보적공정성이 조직기반자긍심에 미치는 정(+)의 관계에서는 예방초점이 높은 경우 더욱 강화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조절된 매개효과는 대인관계공정성과 발언행동과의 관계에 있어서 향상초점으로 조절된 조직기반자긍심의 매개효과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상호작용공정성과 발언행동, 조직기반자긍심, 조절초점에 대한 이론적 의의와 실무적 시사점을 갖는다.

AI 요약

연구주제

본 연구는 상호작용공정성과 발언행동 간의 관계에서 조직기반자긍심이 매개 역할을 하고 조절초점이 조절 역할을 하는지를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배경

상호작용공정성의 개념이 조직 내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며, 공정한 대우를 받는다는 인식이 발언행동을 촉진한다는 선행 연구에 기초하여, 조직기반자긍심이 이 관계를 매개할 것이며, 조절초점이 이러한 과정에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세운다.

연구방법

광주, 전남 및 수도권의 대기업 및 중소기업에서 근무하는 조직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총 348부의 유효 설문지를 분석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SPSS와 Process Macro를 사용하여 매개효과와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인관계공정성이 발언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조직기반자긍심이 이 관계를 매개하고, 향상초점이 대인관계공정성과 조직기반자긍심 간의 관계를 강화한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반면, 정보적공정성이 첫 번째 항목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주요내용

이 연구는 상호작용공정성이 발언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조직기반자긍심과 조절초점의 역할이 이를 어떻게 매개하거나 조절하는지를 분석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실증분석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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