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형 (한국복지대학교) 김정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273 - 293 (21page)
DOI
10.20437/KOAECE27-5-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1학년 아동들의 적응과정에 대한 유아교육 전공자 어머니들의 인식과 요구를 알아본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유아교육 전공자 어머니 5명이다. 연구결과, 초등학교 적응과정에서 유아들은 놀이에서 학습으로의 변화를 경험하였고 하교 후 바깥 놀이터에서의 놀이시간을 통해 학교에 적응해 나갔다. 유아들은 바닥 공간에서 교과서와 책걸상 공간으로의 변화에 적응해야 했으나 교실의 작은 놀이환경 안에서 행복해 하였다. 또한 유아들은 융통적인 일과에서 구조화된 일과에 적응해야 했고 학교 재량의 수업시수 제도를 경험하였다. 전공자 어머니들은 유아들이 적응하는 기간 동안에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요구와 적응 기간 동안 학교 교실 안에서 활용 가능한 놀이 요소를 제공하기를 희망하였고 선생님과의 소통에 갈증을 느끼고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유-초 연계교육을 위해 교육과정 운영방식에 변화가 필요함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5-000141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