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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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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영 (세종대학교) 이형룡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4권 제5호 (통권 제94권)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29 - 146 (18page)
DOI
10.31667/jhts.2022.10.94.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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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밀키트 상품의 소비가치가 브랜드몰입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이러한 관계에서 1인 소비성향의 조절효과를 파악하여 밀키트 상품의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 거주자로부터 유효표본 332부를 수집하였으며,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이론적 고찰을 통해 설정된 가설을 검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밀키트 소비가치는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경제적 가치, 편의적 가치, 다양성 가치, 기능적 가치 등 4개 요인으로 도출하였다. 둘째, 밀키트 소비가치 하위요인 중 경제적 가치, 다양성 가치, 기능적 가치 등 3개 요인은 브랜드 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편의적 가치의 정(+)의 영향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랜드 몰입은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밀키트 소비가치의 하위요인인 경제적 가치, 편의적 가치, 다양성 가치, 기능적 가치 등 4개 요인 모두가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1인 소비성향이 높아질수록 편의적 가치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는 강화되고, 기능적 가치가 재구매 의도 미치는 영향관계는 약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밀키트 제품에 대한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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