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에서는 어패류 및 해조류 등의 수산물이 식량자원으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수산물 소비행태는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최근 식품시장에서는 경기불항으로 인한 소비 감소, 경쟁의 심화, 주52시간제와 최저임금의 급격한 상승에 따른 사회 제도적 리스크가 확대되었고, 사회구조의 변화에 의해 자연스럽게 오프라인 외식수요의 감소, 포화상태의 외식업체 수 등으로 경영악화에 빠진 식품?외식업계가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기 위한 가정간편식인 ‘HMR(Home Meal Replacement) 시장 진출을 확대하는 것은 필연적이다. 그중에서도 밀키트(Meal-kit)는 ‘편의성’을 강조한 즉석?편의식품으로 간편식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가 어느 정도 해결되자, ‘제품의 품질’과 ‘요리하는 즐거움’을 강조하면서 새롭게 등장하였다. 현재 우리나라는 고령화 증가,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확대, 1인 가구 등과 같은 사회와 인구 구조의 변동과 COVID-19에 따른 생활의 변화가 가장 큰 원인으로 다가왔다. 이러한 식생활 생활의 변화는 밀키트(Meal-kit)의 판매급증으로 이어졌고, 온?오프라인에서 즉석?편의식품 시장의 규모는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수산물 식재료를 포함한 밀키트(Meal-kit)는 까다로운 수산물 식재료의 손질을 간소화하고, 조리과정에서 발생하는 비린내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선호도가 높다(허수진?하현정, 2020).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산물을 포함한 밀키트(Meal-kit)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밀키트(Meal-kit) 선택속성, 고객만족, 충성도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밀키트(Meal-kit) 선택속성을 독립변수로, 고객만족, 충성도를 종속변수로 지정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기초자료 수집을 위한 설문조사는 최근 6개월 이내에 수산물 식재료를 포함한 밀키트(Meal-kit)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만 18세 이상 수도권에 거주하는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실증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에 따른 결론 및 시사점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밀키트(Meal-kit) 선택속성 중 가격, 편의성, 포장요인이 고객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맛과품질에는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밀키트(Meal-kit) 선택속성 중 가격과 포장요인이 충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편의성, 맛과품질에는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객만족은 충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밀키트(Meal-kit)를 통해 도출할 수 있는 맛과 품질이 대체로 유사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으며, 질적 수준이 높은 음식이나 고급스러운 음식을 하는 것에 중요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일상적인 한 끼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나타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소비자가 수용할 수 있는 적정수준의 가격과 타제품과는 다르게 눈에 띄거나 제품을 대표할 수 있는 색채, 이미지 등을 사용한 포장을 통해 소비자의 긍정적인 만족에 영향을 주고,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다수의 선행연구를 통해 검증 되었다. 이는 기업의 수익창출에 고객만족이 강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밀키트(Meal-kit)제품이 지니는 강점의 차별화를 통한 만족이 밀키트(Meal-kit) 제품에 대한 충성도가 일어나도록 각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밀키트(Meal-kit) 제작 기업에서는 밀키트(Meal-kit)의 가격, 편의성, 포장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소비자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더불어 밀키트(Meal-kit)의 다양한 제품들 속에서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성장을 위한 브랜드 가치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 본다.
In Korea, a peninsula bounded by the sea on three sides seafood such as fish and shellfish are very important as food resources. In keeping with this, seafood consumption is changing rapidly. Previously, the consumption behavior of traditional methods of purchasing and consuming raw materials directly is now being replaced by home-cooked (HMR), simple seafood, packaged seafood, and meal-kits. Currently, in Korea, changes in society and the demographic structure, such as an increase in aging, the expansion of women's participation in economic activities, single-person households, and changes in life due to COVID-19 have come as the biggest reasons. These changes in dietary life are growing rapidly online and offline.
In particular, meal-kits, including seafood ingredients, are highly favored in that they can simplify the care of demanding seafood ingredients and minimize the fishiness that occurs during the cooking process. Therefore, attention was paid to differentiating services and securing competitiveness according to the growth of Meal-kits, which are an instant and convenient food, and it was judged that the background lies in the selection attributes that influence the right choice and decision of customers for Meal-kit products.
Therefore, in this stud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lection attributes of meal kits, including marine product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was studied.
To this end, the meal-kit selection attributes,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were examined, and the study was conducted by designating the meal-kit selection attributes as independent variables and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as dependent variables.
Through this, most consumers recognize that the taste and quality that can be derived through meal kits are generally similar, and this result can be seen as a means of solving everyday meals, not placing importance on making high-quality or luxurious foods.
In addition, unlike other products, packaging using colors and images that stand out or represent the product affects the positive satisfaction of consumers and has a significant effect on loyalty. Based on this, it is meaningful to present effective marketing measures to strengthen product competitiveness, secure loyal customers, and secure preemptive positions through the differentiation of strateg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