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지명 (세한대학교) 박예현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235 - 253 (19page)
DOI
10.21183/kjcm.2023.12.22.4.2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영유아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메타인지 전략이 테크놀로지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G시와 J도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교 유아교육과 및 아동학과에 재학 중인 예비영유아교사 1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설문지 중 연구에 적합한 170부를 연구자료로 활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을 통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영유아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 메타인지 전략, 테크놀로지 자아효능감 간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예비영유아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메타인지 전략은 테크놀로지 자아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예비영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자아효능감을 증진하기 위하여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및 메타인지 전략을 강화하고 이를 위한 다양한 경험과 프로그램 지원 등 다각적인 방안 모색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439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