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빙 (대구대학교) 김정환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51 - 365 (15page)
DOI
10.18208/ksdc.2022.28.4.3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 애니메이션 열풍이 점차 확산되는 배경 아래 유아교육 애니메이션 중 구성주의적 요인을 활용하여, 미래 유아 애니메이션과 유아 미디어 발전을 이끌 수 있는 합리성을 탐색하는 것을 연구 목표로 하였다. 본 논문은 문헌 연구 방법과 사례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구성주의 이론과 유아교육 애니메이션의 결합점을 탐색하고 유아교육 애니메이션의 상황, 탐구, 협업, 의미 구성 4가지 특성을 요약하였다. 구성주의의 특징을 가진 유아교육 애니메이션 <베이비 리키>와 <꼬꼬마 텔레토비> 사례 분석을 통해 유아를 대상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의 교육적 효과를 정리하였다. 그리고 구조, 내용 특징과 전파효과를 통해서 유아 교육 애니메이션 제작에서의 관념 변화를 분석하였다. 더불어 관객 피드백 평가를 통해 구성주의 유아교육 애니메이션이 흉내, 인지, 표현, 사회 규범의 4가지 측면에서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으며, 이를 통해 구성주의 유아교육 애니메이션의 특징을 도출했다. 두 교육용 애니메이션에 대한 분석결과 첫째, 상호 대화와 계발 유도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스토리텔링과 더불어 재미요소를 담고 이를 적극적으로 부각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감정, 태도, 가치관의 고양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교육성과 예술성을 겸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선행 조직자를 추가하고 확산적 사고에 대한 탐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여섯째, 독특한 스타일 및 기억된 디자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분석의 내용을 토대로 사례로 든 유아교육 애니메이션은 ‘어린이 본위’와 ‘Edutainment’의 이념과 틀을 갖추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미래 아동 매체의 바람직한 발전방향에 부합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본격적인 디지털시대의 도래에 따라 유아교육 콘텐츠의 다변화 또한 심화될 것이다. 본 논문에서 제시되고 분석된 자료가 미래 유아교육 콘텐츠의 기획과 제작에 도움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사례 분석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600-0003123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