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은정 (한남대학교) 마정미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통학회 한국소통학보 한국소통학보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23 - 160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알파 세대라고 불리는 현대 사회의 유아는 수동적인 수용자에서 이제 디지털 미디어를 이용하여 직접 콘텐츠를 생산하며 소비하고 재창조하는 능동적인 주체가 되었다. 이러한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 세대에게 미디어 교육도 새로운 변화가 요구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유아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에 대한 국가적인 접근과제도의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심층 인터뷰(In-depth interview) 방법론을 통해 유아의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동영상 콘텐츠의 이용 현황, 유아의 미디어 동영상 콘텐츠 이용과 관련하여 부모와 교사, 전문가 및 전문 기관의 미디어 리터러시 인식 동향, 유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인식과 방향, 대안 등에 대해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변화하는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와 유아, 부모를 비롯한 양육자 및 사회의 환경적인 요인은 유아의 올바른 미디어의 수용 및 인식에 주요한 변인이며 이들의영향력은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유아-부모-교사-기관의 유기적인연계와 함께 올바른 미디어 교육의 지속적인 연구의 중요성을 확인하며 미래 세대인 유아를 위한 올바른 미디어 리터러시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