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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보미 (한국교원대학교) 오채선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2권 제5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5 - 27 (23page)
DOI
10.18023/kjece.2022.42.5.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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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영화 속에 나타나는 아이들과 교사의 생활세계를 통해 아이들을 바라보는‘교사의 시선’의 현상학적 의미를 탐구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탐구하고자 하는 교사의-시선이란 교사 스스로 자임한 인간학적 태도로서의 봄(seeing)이자 아이들에게 있어 교사의 사랑이전해지는 ‘선생님의 눈-길’이다. 이를 위해 연구 대상으로 선정된 영화는 ‘파우 초이닝 도르지감독의 영화<교실 안의 야크-Lunana: A Yak in the Classroom, 2020>’와 ‘아미르 칸 감독의 영화<지상의 별처럼-Taara Zameen Par, 2012>’, ‘이승문 감독의 영화 <땐뽀걸즈, 2017>’ 세 편이다. 영화의 텍스트를 바탕으로 교사의-시선이라는 현상을 비참여관찰 하였으며 이를 기초로연구자 글쓰기를 통해 영화 속 아이들을 바라보는 교사의-시선이 드러나는 구체적인 모습과그 의미를 찾아가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영화 속 아이들을 바라보는 ‘교사의 시선’은 첫째, 머무름과 머뭇거림의 대화이며, 둘째, 열어젖힘으로 시작되는 존재론적 공간이며, 셋째, 과거적현재와 미래적 현재를 넘나드는 시간이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인간학적인 관점에서 본 교사의 존재론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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