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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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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유림 (인제대학교 일반대학원 발달중재학과) 문현미 (인제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8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7 - 4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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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유관도식을 활용한 중심반응훈련이 자폐성장애 아동의 복합단서에 대한 반응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었다. 유관도식을 활용한 중심반응훈련은 자폐성장애 아동이 갖는 시각적 정보처리 특성에 부합한다. 연구 참여 아동은 자폐성장애를 가진 만 6세와 3세인 남아 2명이었다. 연구는 행동간 중다기초선 설계와 조건변경설계를 동시에 적용하였으며, 기초선과 중재, 일반화 단계로 진행되었다. 독립변인은 유관도식을 활용한 중심반응훈련이었으며, 종속변인은 ‘다차원 단서 사물 변별하기’와 ‘다단계 지시 따르기’였다. 종속변인의 자료는 사건기록법으로 수집하여 정반응 비율을 산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두 아동 모두 ‘다차원 단서 사물 변별하기’와 ‘다단계 지시 따르기’를 높은 효과로 습득하였으며, 부모 일반화에서도 높은 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유관도식 활용한 중심반응훈련이 자폐성장애 아동의 복합단서에 대한 반응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중재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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