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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수진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44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91 - 11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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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데카르트 철학의 ‘정념’과 ‘자아’ 개념에 나타난 인간의 조화로운 본성과 발달의 측면을 드러내어, 데카르트 철학이 하나의 전인교육론으로 해석될 수 있음을 밝히는 데에 있다. 데카르트는 방법적 회의를 토대로 자아를 근대 철학의 주체로 내세운 이성주의자로 알려져 있다. 그리하여 데카르트 철학은 인간 본성의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하는 전인교육과는 관련성이 없는 듯 보인다. 그런데 데카르트 철학에 나타난 인간의 본성인 ‘정념’은 인간의 정신과 신체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심신의 내적 동일성’과 이성적 사고와 감성적 사고의 이면에 모두 내재하고 있는 ‘사고의 내적 동일성’ 역할을 한다. 정념은 인간의 본성이 내적 동일성을 이루며 조화를 추구 하고 있다는 점을 드러낼 수 있는 개념이다. 이러한 정념은 정적인 것이 아니라 동적인 것으로서, 운동을 통해 발달한다. 그리하여 정념을 지닌 자아는 감성적 인식 중심의 ‘자연적 자아’, 이성적 인식 중심의 ‘이성적 자아’, 이성적 인식과 감성적 인식의 조화를 추구하는 ‘철학적 자아’의 순으로 발달한다. 철학적 자아는 인간 최고의 본유 관념인 자유에 따라서 정념을 발현할 수 있다. 철학적 자아가 풍부한 정념을 발현하는 일은 인간이 지닌 자유를 적극적으로 실현하는 일임과 동시에 교육에서 추구하는 인간의 완성을 가능하게 하는 일이다. 데카르트 철학에는 이와 같은 인간 본성의 조화로운 발달의 측면이 드러난다는 점에서, 데카르트 철학은 하나의 전인교육론으로 해석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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