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숙자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9 - 5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서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에 관한 경험을 분석하여 학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경험이 있는 중?고등학교 사서교사 7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고, 근거이론을 활용하여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경험의 과정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독서교육 및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관한 국어교육적 관점 및 사서교사의 역할론 재정립에 관해 논의하였다. 또, 국어교사와 사서교사와의 협력수업을 통한 국어교육에서의 새로운 리터러시 교육 유형 개발, 사서교사와 교과교사의 융합 및 협력 수업 방안 개발, 사서교사의 미디어 교육 전문성 향상 지원, 협력적 학교 문화에 기반한 미디어 교육과정 개발, 학교 미디어 교육 환경 개선 등을 정책적 시사점으로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성과는 첫째, 그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서 주목받지 못했던 사서교사의 교육적 역할을 검토하고, 둘째, 교과교사와 사서교사의 협력적 관계에 기반한 학교 미디어 교육의 방향성을 탐색하였으며, 셋째,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미디어 리터러시가 강조되는 국어교육에 일정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 점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