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도재우 (한국교육개발원) 어정인 (한국교육개발원) 나용재 (한국교육개발원) 김수진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61 - 28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에서 활용 가능한 기술의 발달과 코로나19로 인한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는 에듀테크라 불리는 교육에 기술이 접목된 교육서비스의 활용을 촉진하고 있다. 학습분석은 교육현장에서 그 활용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에듀테크 중 하나이다. 학생들이 생산해내는 학습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개인화된 교수학습을 처방하는 학습분석은 특히 맞춤형 교육의 실현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교육현장에서 학습분석 활용이 강조됨에도 불구하고 맞춤형 교육을 위한 학습분석의 실제적 활용을 다룬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이 연구의 목적은 교사들의 대시보드 활용경험을 탐색하여 교육현장에서 맞춤형 교육을 위한 학습분석 기반 대시보드의 활용방안과 유용성을 탐색하는 데 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교사 10명의 학습분석 기반 대시보드 활용경험을 수집‧분석하였다. 사례연구를 채택한 이 연구는 대시보드 활용 전과 후의 교사 피드백 내용을 비교‧분석하고 교사의 대시보드 활용 경험을 면담하는 방식으로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 맞춤형 교육을 위한 대시보드 활용방법으로 맞춤형 피드백을 통한 차별화된 처방 제공과 학습데이터에 기반한 객관적이고 명확한 피드백 제공이 확인되었다. 맞춤형 교육을 위한 대시보드 활용의 유용성에 대한 교사 인식으로 원격수업 상황에서 관찰이 어려운 학생의 학습행동에 대한 이해, 맞춤형 교육 제공을 위해 요구되는 교사의 업무 경감, 그리고 학습자의 학습과정에 대한 자기 이해 촉진 및 만족도 향상이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맞춤형 교육을 위한 교사의 학습분석 기반 대시보드 활용방안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학습분석 활용에 대한 방향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