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지영 (이화여자대학교) 어정인 (이화여자대학교) 한가형 (한국과학기술원) 임규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43 - 477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습자 대시보드에서 사회비교정보를 제공할 때 학습자가 경험하는 인지?정서적 반응과 행동 패턴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사회비교이론 및 기존 대시보드를 검토하여 자신과 다른 학습자의 정보를 동시에 확인, 비교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전달하는 대시보드를 개발하였다. 대학생 15명이 실험에 참여하여 각자 주어진 대시보드를 사용하였고, 사용 과정에서 생각한 바에 관해 반구조화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 자료의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특징이 나타났다. 첫째, 학습자들은 대시보드를 통해 객관적이고 신뢰로운 비교 정보를 제공받으면 모호한 비교 상황으로 인해 발생하는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어 긍정적이라고 보았지만, 자신의 정보가 다른 학습자에게 사용되거나 자신이 드러나는 상황에 대해서는 부담감을 느꼈다. 둘째, 학습자들은 높은 성적이나 바람직한 활동 패턴을 보이는 비교 대상의 행동에 대해서는 모델링을 하였고, 반대의 경우에 대해서는 행동을 따라하지 말아야겠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하향비교의 경우 자신과 비슷한 사례를 발견할지 모른다는 두려움에 일부러 정보관찰을 회피하는 경우도 나타났다. 이같은 결과를 토대로 대시보드에서 사회비교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불안감 해소나 모델링과 같은 긍정적인 효과를 가질 수 있지만, 동시에 개인 정보 노출에 대한 불안감이나 낮은 성적 학습자에게 유발되는 좌절감 등 역기능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