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17 - 54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온라인 토론이 면대면 토론학습에 비해 독립성과 자율성을 가진다는 장점이 있지만, 학습자는 비동시적으로 이루어지는 다른 학습자들의 의견을 읽고 상호작용함으로써 토론에 참여하는 것에 대해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토론활동에 대한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참여도와 상호작용 현황을 시각물로 제공하는 대시보드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대시보드에 대한 사용성과 사용자 경험을 평가함으로써 그 적용 가능성을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참여도와 상호작용 대시보드 개발은 설계․개발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개발하였다. 참여도 대시보드는 토론 게시글 수(37%), 댓글 및 답글 수(28%), 읽은 글의 수(13%), 게시글의 길이(9%), 접속 시간의 규칙성(5%), 접속횟수(4%), 접속시간(4%)의 여섯 개의 대표변인과 가중치를 활용하여 막대그래프 형태로 시각화하였다. 상호작용 대시보드는 팀원들 간 상호작용과 팀 간 상호작용을 원과 화살표를 활용하여 시각화하였다. 참여도 대시보드에 대한 사용성 평가 결과 학습자와 교수자 모두 ‘학습용이성’ 항목에 대해 가장 긍정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상호작용 대시보드에 대해서는 학습자와 교수자 모두 ‘만족감’ 항목의 점수가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사용자 경험 평가 결과, 참여도 대시보드에 대해서는 학습자와 교수자 모두 ‘명확성’과 ‘효율성’에 대해 가장 긍정적으로 평가하였고, 상호작용 대시보드에 대해서는 학습자와 교수자 모두 ‘자극성’과 ‘참신성’ 항목에 대해 가장 긍정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참여도와 상호작용 대시보드에 대한 사용성 평가와 사용자 경험 평가 결과를 기반으로 온라인 토론활동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대시보드의 적용 가능성과 시사점, 그리고 본 연구의 제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