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87 - 61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습자의 고차원적 사고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토론활동에서 산출되는 학습데이터를 분석하여 그 결과를 시각화하여 제시하는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대시보드 개발 관련 선행 연구에서는 토론활동에 대한 참여도 및 상호작용 중심으로 이루어져 학생들에게 토론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데 제한점이 있어 왔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온라인 토론학습환경에서 학습자가 토론내용에 대한 성찰활동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토론내용분석을 지원하는 대시보드를 개발하고, 이에 대한 사용성 평가와 사용자의 경험 평가를 수행함으로써 대시보드 활용 가능성을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산출물 및 도구를 설계하고 개발하는 설계․개발 연구 방법의 유형 1을 적용하여 선행연구에서 제안된 시각화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토론활동의 내용분석을 지원하는 ‘중심단어 대시보드’와 ‘메시지유형 대시보드’를 개발하였고, 대시보드의 주요 사용자인 학습자와 교수자를 대상으로 사용성 및 사용자 경험 평가를 실시하였다. 중심단어에 대한 사용성 평가 결과 학습자와 교수자 모두 만족감 항목에 가장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자 경험 평가 결과 학습자와 교수자 모두 ‘참신성’ 항목에 대한 점수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학습자는 교수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의존성’ 항목에 대한 사용자 경험 평균 점수가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메시지유형에 대한 사용성 평가 결과 학습자는 만족감, 유용성, 학습용이성, 사용용이성 순으로 평균 점수가 높게 나타났고, 교수자는 학습용이성, 사용용이성, 만족감, 유용성 순으로 나타났다. 사용자 경험 평가 결과 학습자와 교수자 모두 ‘효율성’, ‘자극성’ 항목의 등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상대적으로 학습자는 ‘매력성’, ‘명확성’, ‘의존성’ 항목에 대해 평균 점수가 낮게 도출되었다. 두 대시보드에 대한 사용성 평가와 사용자 경험 평가 결과를 기반으로 온라인 토론 내용분석을 지원하는 대시보드의 활용 가능성과 토론내용 대시보드의 교수설계 관련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