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희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71권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69 - 9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미술영재가 미술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보여주는 사고 과정을 밝히는 것이다. 마치 강물이 흐르듯 흘러가는 생각의 흐름을 조형 언어로 번역한 미술가들의 작품에 담긴 내용과 형식은 사고의 결과다. 본 연구는 기존 미술가의 창의적 사고 과정에 관한 연구 결과를 근거로 미술영재의 작업 과정을 관찰하고, 작업 과정에서 나타난 그들의 경험과 관련된 사고 과정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를 근거로 본 연구에서는 그 과정을 낯설게 보기, 관계 맺기, 시각화하기, 의미와 가치 알기 등의 4단계로 제시했다. 첫째, 낯설게 보기 단계에서는 대상이나 현상을 습관적으로자동화된 인식의 틀로 보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인식의 틀로 본다. 둘째, 관계 맺기 단계에서는 자신과 대상 또는 현상과 새로운 관계를 정립하고 조화와 균형을 이루어 표현 주제를 결정한다. 셋째, 시각화하기 단계에서는 관계 맺기에서 찾은 표현 주제를 표현 매체를 활용해 시각적으로 제작하여 작품의 내용과 형식을 결정한다. 넷째, 의미와 가치 알기 단계에서는 제작 과정에 관여한 의식의 흐름과 자신의 작업에 대해 스스로 평가하고 의미와 가치를 부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