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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재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시가문학회 한국시가문화연구 한국시가문화연구 제50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31 - 6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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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성종조 성균관 거둥과 관련된 <문선왕악장>, <대사례악장>, <신찬등가악장>을 하나의 맥으로 꿰어 읽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선행연구에서 주목받지 못했거나 텍스트 본위, 또는 개별 작품 단위로만 분석되었던 악장 텍스트를 ‘정치적 독법’으로 재맥락화하고, 엘리아데의 종교학 개념을 원용하여 의미화하는 것이다. 본고는 먼저 끊임없이 스스로를 유교적 賢主로 자처해야 했던 성종 왕권의 특수성을 분석하여 세 악장의 창작맥락을 이해한다. 이어서 선행연구에서 “세종대 제례아악 정비 당시에 고정”되었다고 보아 간과되었던 <문선왕악장>의 역사성을 톺아보며, 이를 둘러싼 ‘향문선왕시학의’의 의례가 지닌 특성을 아울러 <문선왕악장>의 기능을 설명한다. 다음으로 성종 8년 거행된 국왕 주관의 석전과 뒤이은 대사례의 중요성과 의례적 특성을 살펴, <대사례악장>의 의미지향과 구성원리를 ‘거룩한 공간’의 聖顯(hierophany)이라는 관점으로 분석했다. 마지막으로 성종 23년 8월의 성균관 거둥과 뒤이은 대향이 앞선 대사례를 재연하려는 의도를 지녔음을 밝히고, 이 자리에서 연행된 <신찬등가악장> 가운데 일부의 시형과 의미지향을 재고하는 한편 그 이면에 있는 종교성을 해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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