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라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동양철학연구회 동양철학연구 동양철학연구 제111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73 - 211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교적 동몽교육의 이념을 현대적으로 잘 구현시킨 대표적인 시청각 교재인 <뽀롱뽀롱 뽀로로>를 통해 나타난 인성덕목을 추출하여 사소절 ?동규?편의 유교적 가치 덕목과 교육방법 원리를 연결시켜 실제 활용할 수 있는 전통 인성교육의 현대적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사소절 ?동규?편에서는 다소 개인적인 수신예절을 언급하고 있는 예절서라고 한다면, <뽀롱뽀롱 뽀로로>는 인간관계예절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각각의 대비되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뽀로로>와 사소절 ?동규?편은 유아들의 인성교육 내용 및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일맥상통하지만, 두 텍스트마다 각각 인간관계적 또는 개인적 예절내용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는 다소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사소절 ?동규?편에서 제시하고 있는 개인예절 방법과 <뽀로로>에서 언급하고 있는 인간관계에서의 인성덕목을 조화롭게 대비하여 현대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유아 인성교육 방법론을 제시해야 할 필요가 있었다. 이에 <뽀로로> 시즌 6의 총 26화 가운데 9가지 에피소드를 선정하여 인성교육진흥법의 8대 덕목과 사소절 ?동규?편에 나오는 인성교육내용과 연계하여 정리해 보았다. <뽀로로> 시즌 6의 총 26화에서는 각 등장인물의 캐릭터 성격에 따라 좌충우돌 다양한 일들이 발생한다. 각 에피소드의 내용들은 재미와 공감을 추구하면서 동시에 교육적인 메시지까지도 전달하고 있었다. 즉 에듀테인먼트로써의 역할을 충분히 하고 있는 셈이었다. <뽀로로>는 ‘인성’덕목이라고 하는 교육적 코드뿐 아니라 감성, 사회성, 지성 등 아이들의 성장 발달과정에 도움을 주는 교육적 시청각 자료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각 캐릭터마다 필요한 수신예절의 내용을 제시하여 에피소드에 가미시킨다면 최고의 인성교육 시청각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