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미은 (남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09 - 12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창의적 문제해결프로그램이 예비유아특수교사의 창의성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G시에 소재하고 있는 N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비교과프로그램인 ‘창의적 문제해결프로그램’을 수강한 15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창의적 문제해결프로그램은 15회기 동안 다양한 창의적 사고기법을 활용하여 문제를 인식하고, 아이디어를 산출한 후 이를 계획하여 실행으로 가져가는 과정(문제의 발견 및 이해-아이디어 생성 및 산출-계획 및 실행)을 경험하면서 확산적·수렴적 사고가 통합적으로 일어나도록 구성하였다. 예비유아특수교사의 창의성과 자기효능감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대응표본 t-검정(paired t-test)을 실시하여 창의적 문제해결프로그램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창의적 문제해결프로그램 후 예비유아특수교사의 창의성(t=-8.897,p<.001)과 자기효능감(t=-4.602,p<.001)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창의적 문제해결프로그램이 예비유아특수교사의 독창적 유연성과 대안적 해결력을 포함한 창의성과 자기능력에 대한 확신이나 신념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를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방법을 활용한 창의성 프로그램이 예비유아특수교사를 위한 교과·비교과 교육과정 적용 및 운영에 도움이 되리라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