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연 (석산초등학교병설유치원) 채진영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35 - 15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정신화, 민감성 및 사회지능의 수준과 유아교사의 정신화가 사회지능에미치는 영향의 관계에서 유아교사의 민감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국내의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서 현재 만3,4,5세 담임으로 근무하고 있는 서울, 경기, 충청, 전라,경상, 강원 지역의 담임교사 17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수집된 양적자료는 SPSS 25.0 version을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변인들 간의 관계는 Pearson의 적률 상관관계분석으로알아보았다. The PROCESS macro for SPSS version 3.4의 Model 4를 통해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정신화와 민감성 및 사회지능의 수준은모두 중간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정신화가 사회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민감성이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이러한 결과는 정신화가 높은 유아교사일수록 높은 사회지능을 형성하며, 높은 정신화는 민감성향상에 영향을 주며, 이로 인해 사회지능이 향상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정신화,민감성 및 사회지능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으며, 유아교사의 정신화와 민감성 및 사회지능의 높은정적인 영향관계를 밝히고, 이 변인들이 교사의 노력으로 향상시킬 수 있음을 밝히는데 의의가 있다. 이는유아교사가 정신화와 민감성 사회지능을 보다 높은 수준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도록 하여 궁극적으로유아가 기관에 보다 잘 적응하고 건강한 유아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 유아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데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