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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희 (한성대학교) 류미현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유럽미래학회 유라시아연구 유라시아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 - 2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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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R 시장은 소비환경 및 새로운 소비계층의 등장으로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20대 이상의 소비자 300명을 대상으로 HMR 온라인 재구매의도에 대한 소비가치, 친숙도, 긍정적 온라인 구전 및 태도의 영향을 SPSS 25.0 및 AMOS 18.0을 사용하여 구조적으로 실증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HMR 태도와 HMR 소비가치의 관계 분석 결과 HMR 소비를 통해 얻어지는 행복감, 즐거움 등의 쾌락적 가치가 HMR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HMR 태도와 HMR 친숙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HMR에 대한 지식 및 인지와 함께 소비자의 직접 경험이 어우러져 구축되는 친숙도가 HMR에 대한 태도를 높이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소비자들이 온라인을 통해 접하게 되는 HMR에 대한 긍정적 정보가 HMR 태도 구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HMR 태도와 소비자의 HMR 온라인 재구매의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소비자들의 HMR에 대한 품질, 가격, 맛 등에 대한 긍정적 태도가 온라인에서 HMR 재구매의도를 높이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HMR 태도는 HMR 온라인 재구매의도에 대한 제 변수들의 영향을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소비가치 및 친숙도와 온라인 구전을 통해 구축된 HMR 태도와 온라인 재구매의도를 살펴봄으로써 HMR 소비행동에 대한 소비자 이해를 확대하였으며, 이를 통해 HMR 관련 기업에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구축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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