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나영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대한무용/동작심리치료학회 신체심리연구 신체심리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 - 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의 교양 무용실기 교과목으로 시행되는 무용실기 수업에 수강생이 비대면으로 참여하였을 때와 대면수업에 참여했을 때 나타나는 심리적 차이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행불안감과 과업수행에 관한 기대감의 차이를 조사하여 실험연구로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은 M대학 교양학부에서 시행되는 무용실기 교과목을 수강하는 61명의 대학생이었다. 비대면수업에는 31명의 수강생이 포함되었으며, 대면수업은 30명의 수강생들이 포함되었다. 연구의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Rizzo, House와 Lirtzman(1970)의역할심리척도를 적용하여 심리적인 요인을 ‘수행불안’과 ‘기대감’으로 평가하였다. 연구결과무용실기 수행에 관한 수행불안감은 측정시기와 집단에 따라 다르게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집단(비대면수업 집단, 대면수업 집단)의 수행불안감은 수업형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음을 의미한다. 특히, 비대면수업 집단의 수행불안감은 증가한 반면, 대면수업 집단의 수행불안감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무용실기 수행에 대한 기대감 또한 유사한 결과가 나타났다. 특히, 비대면수업 집단의 기대감이 대면수업 집단보다 변화가 크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비대면수업 집단에게 주어진 피드백의 정도차이로 인한 것으로 해석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