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희 (강남대학교) 최승숙 (강남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63 - 93 (31page)
DOI
10.18541/ser.2025.02.24.1.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사회과 수업 기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이 고등학교 특수학급 경도 발달장애 학생의 디지털 정보화 역량과 비판적 사고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ADDIE 모형에 따라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특수학급에서 6명의 참여 학생을 대상으로 16회기 교육을 실시하였다. 사전・사후 검사와 수행평가로 중재의 영향을 분석하고 설문을 통해 사회적 타당도를 평가하였다. 연구결과: 참여자들은 디지털 정보화 역량과 비판적 사고 역량에서 모두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더불어,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소통과 유용한 앱 사용을 경험하였으며, 허위 정보와 디지털 범죄에 대한 학습을 통해 비판적 사고 능력과 사회적 책임감도 향상되었다. 결론: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후 고등학교 경도 발달장애 학생들에게 미친 영향을 분석하면서 정보 변별 학습의 중요성과 함께 학습자의 생활연령과 관심사를 반영한 맞춤형 사례 활용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Ⅰ. 서 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 고 문 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99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