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유선 (대구대학교 일반대학원) 홍주연 (대구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놀이치료연구 놀이치료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5 - 4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 민감성이 영아 정서조절능력 간의 관계에서 교사 공감능력이 매개효과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D시, S시, J시 소재 어린이집에 재직중인 담임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총 21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그 중 201부를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첫째, 보육교사 민감성과 공감능력, 영아 정서조절능력의 관계는 유의한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 민감성과 공감능력, 영아 정서조절능력 각각의 하위요인들 간의 관계는 서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 민감성과 영아 정서조절능력 관계에서 보육교사 민감성이 부분 매개효과가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영아와 영아반 교사를 대상으로 보육교사 민감성이 영아 정서조절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이러한 효과는 공감능력이 매개요인으로 조절될 수 있음을 제시했다는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