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선정 (우석대학교) 정진자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시각장애연구 시각장애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83 - 10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각장애학생과 정안학생의 텐덤싸이클 활동에 대한 인식과 텐덤싸이클을 활용한 통합체육 수업 후 반응을 살펴보기 위해 지원자표집에 의해 선정된 전북지역 시각장애학교 중학생 6명(남 5명, 여 1명)과 고등학생 4명(남 2명, 여 2명) 그리고 전주지역 일반중학교 학생 10명(남 3명, 여 7명)에게 텐덤싸이클 활동 인식조사와 면담을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를 통해 얻어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텐덤싸이클에 대해 시각장애학생과 정안학생 모두 텐덤싸이클에 관련된 활동을 위한 기술이나 지식을 배우고 싶다고 하였으며, 시각장애학생은 ‘텐덤싸이클 타는 법’과 ‘텐덤싸이클 구성 요소’를, 정안학생은 ‘안전 교육’, ‘텐덤싸이클 타는 법’ 그리고 ‘텐덤싸이클 시연 및 체험’을 중요 요소로 선택했다. 둘째, 텐덤싸이클을 활용한 통합체육수업은 참여 학생들의 텐덤싸이클 구조 및 원리에 대한 기본 지식의 습득과 시각장애학생들에 대한 인식개선, 체력증진, 폐활량 향상 및 스트레스해소 등에 도움이 되었다. 이상의 결과는 텐덤싸이클을 활용한 통합체육수업이 정안학생의 장애인식 개선과 참가학생의 체력향상 및 스트레스 해소 등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