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일 (부산대학교) 황영성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5 - 22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선행연구 등에 따르면 청소년들의 자아개념이 높을수록 학교생활만족도는 높다고 하였다. 스포츠는 청소년기 학생들의 신체를 건강하게 해주고 인격형성이나 심리적인 부분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쳐 전인적 인간으로 성장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스포츠 활동 참여한 청소년들의 심리요인인 자아개념이 학교생활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구명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2014년 현재 경남 소재 중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을 모집단으로 선정 후 비확률표본추출법 중 유의표집법을 사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표집인원은 총 434명이며 조사도구는 ‘자아개념’ 측정도구인 Fitts Tennessee Self-Concept Scale을 한국 실정에 맞도록 정원식(1995)이 번안 개정하고 권란(2007)등이 사용한바 있는 자아개념검사를, ‘학교생활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김진용(1989)의 분류를 이용하여 이진숙(2002)이 사용한 바 있는 설문지를 기초하여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한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며 연구결과 분석을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중학생의 신체적, 성격적, 사회적 자아개념 중 사회적 자아개념만이 교우관계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둘째, 중학생의 신체적, 성격적, 사회적 자아개념 세 가지 요인 모두가 교사관계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셋째, 중학생의 신체적, 성격적, 사회적 자아개념 중 성격적 자아개념은 학교수업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사회적 자아개념은 학교수업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교스포츠클럽에 참여 중학생의 자아개념이 학교생활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