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재열 (예원예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213 - 22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치열한 경쟁 상황에 놓여 있는 실내골프연습장의 회원율을 유지하고 높일 수 있도록 하는 전략 수립에도움을 주고자 실내골프연습장의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이 고객만족, 전환장벽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서비스 마케팅 전략 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서울·경기도 소재 5곳의 실내골프장회원 300명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통해 표집 하였으며 그 중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40부를 제외한 260부를 SPSS 21.0과 AMOS 18.0을 활용하여 처리하였다. 그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같다. 첫째, 관계마케팅의 요인 중 전문성과 가격이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객만족은 전환장벽의 하위요인인 대안의 매력, 상호인간관계와 전환비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환장벽의 하위요인인 대안의 매력, 상호인간관계와 전환비용이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실내골프연습장은 기존 회원의 만족도를 높여 회원비의 탄력적 운용에 더욱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기존회원의 전환장벽을 높이도록 한다면 보다 효율적인 경영이 이루어질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