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75 - 8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과제제시 행동 패턴을 효과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사건기록법(eventrecording)과 심층면담을 통해 중학교 체육교사의 과제제시 유형을 관찰, 분석하고, 중학교 체육교사들에게 교수효율성 향상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4개 중학교에서 체육수업을 담당하고 있는4명 (남교사 2명, 여교사 2명)체육교사의 8차시의 수업장면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교사들은 다양한 구두설명 유형을 학생들에게 적극적으로 제시하였다. 둘째, 교사들은 전체동작 시범과 부분 동작시범을 학생들에게 비슷하게제시하고 학생시범을 잘 이용하지 않았다. 셋째, 교사들은 학습단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현장 수업에 잘 적용하지못했다. 넷째, 교사들은 긍정적 피드백과 일반적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제공하는데 구체적 피드백 많이 제공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체육교사들은 적절한 과제제시 행동을 사용하고 효과적인 학습단서를 적극적인 활용하다면 효율적인 교수행동이 가능 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