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제영 (세종중학교) 곽은창 (경희대학교) 배민우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9권 제4호(통권 제93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 - 17 (17page)
DOI
10.21812/kjsp.2022.10.29.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질적 교수행동 분석(QMTPS)을 통해 체육 교사들의 과제제시에 대한 인식과 실태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연구대상자는 연구 참여에 동의한 중학교 체육 교사 5명으로, 경력별로 분류하여 40차시의 과제제시 관련 교수행동을 녹화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질적 교수행동 측정 도구(QMTPS)를 사용하였으며 신뢰도는 92%로 나타났다. 교사와의 심층면담 내용은 전문가 집단 회의를 통해 분석되었다. 본 연구결과 과제제시 시 학생의 주의집중 비율이 높지 않으며, 경력이 적은 교사일수록 주의집중에 대한 인식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의 설명에 대한 이해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모호하거나 상투적이었으며 설명방법에 대한 계획성과 일관성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교사들은 효율적인 동작시범 방법에 대한 지식의 부족과 시범의 질적 측면을 간과하고 있었으며 학습단서의 체계적인 계획과 활용 능력도 부족하다고 밝혔다. 또한 과제제시 방법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 부족하고, 교원양성과정과 현직교사 재교육 과정에서 과제제시에 대한 전문적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과제제시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와 실천적 경험이 교사교육 프로그램과 재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이루어져야 할 이유와 필요성을 논의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