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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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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진 (한국외국어대학교) 이현수 (경희사이버대학교) 오원정 (경희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취업진로학회 취업진로연구 취업진로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59 - 7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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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VandenBan & Hawkins(1996), 김진모 등(2005)의 연구를 토대로 김석란ㆍ이영민(2013)이 제시한 분석준거를 이용하여 L사의 재취업 및 진로 교육프로그램 사례를 분석하였다. L사의 경우 정년 퇴직자를 대상으로 재취업 및 진로 교육프로그램을 2월과 8월 일 년에 두 번 운영하고 있으며, 3단계 교육과정으로 구성하고 있다. 우선 1단계 교육과정에서는 퇴직에 대한 심리적 안정을 위해 감성적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심리적 안정 도모, 생애설계, 관계 및 생활설계, 시니어재취업으로 나누어 강의를 실시하고 있다. 다음 2단계 교육과정에서는 퇴직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재취업과 창업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퇴직자들이 퇴직 후 재취업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인식을 전환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으며, 3단계에서는 퇴직자들에게 필요한 행정적 지원 및 유관기관과의 연결을 지원함으로써 대상자들의 퇴직 후 재취업 및 창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본 사례연구는 재취업 및 진로 교육프로그램 실행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첫째, 재취업 및 진로 교육프로그램은 내부마케팅관점에서 추진되어야 한다. 둘째,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방법론을 따라야 한다. 셋째, 심리적 안정교육이 선행되어야 한다. 넷째, 기업은 재취업 및 진로 교육프로그램을 위한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다섯째, 기업은 퇴직자와 외부기관과의 연결역할을 수행해야한다. 여섯째, 성공적인 재취업 및 진로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노사 간의 합의와 협력이 전제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L사에 대한 사례분석을 토대로 재취업 및 진로 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인지시키고 더 나아가 국내외 경제 환경은 물론 개개인의 경력 및 능력을 고려한 재취업 및 진로 교육프로그램이 개발 및 정착될 수 있는 지침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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