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나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 - 29 (29page)
DOI
10.20437/KOAECE26-5-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경력단절 보육교사가 유휴 보육교사 재취업 교육에 참여하는 과정에서의 경험을 탐색하고 그 의미를 찾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을 위해 2021년 Y시의 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진행하는 ‘유휴 보육교사 재취업 과정’에 참여한 20명 중 4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면담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연구의 참여자들은 첫째, 결혼과 출산, 자녀양육 등의 이유로 경력이 단절되었으나 나를 되찾기 위해 보육현장으로 복직하기를 희망하고 있었다, 둘째, 재취업 교육과정을 통해 연구 참여자들은 관계적 측면에서 새로운 네트워크를 형성하였으며 내적인 측면에서 새롭게 경험하게 될 위치성을 인식하며 지금의 보육환경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히며 전문성의 발판을 다지는 변화의 시기를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구 참여자들은 재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일과 가정의 양립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며 재취업을 준비하는 경력단절 여성으로서 본 교육과정에 대한 개선점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경력단절 보육교사의 어린이집 재취업을 위한 직무교육 및 정부 정책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어 의미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재취업 과정 참여 경험과 그 의미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5-002131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