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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수 (원광디지털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차문화학회 차문화산업학 차문화산업학 제30권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23 - 14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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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 디자인은 유행과 소비자들의 요구에 뒤지지 않고 경쟁력을 향상시켜 나가기 위하여 현대화 되어져야 하며 그 위치가 더욱 향상 되어져야 한다. 현재 차포장의 일부분은 포장 재료에 대한 낭비의혹을 받고 있으며, 시대에 부합하지 않는 진부한 포장디자인은 세계의 소비자들을 설득시키기엔 부족함이 많다. 포장디자인을 통해 제품의 기능을 전달하는 것과 소비자에게 구매의욕을 유발시키는 것, 제품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고려사항들이 현재 한국의 차시장에서 매우 중요하다 하겠다. 한국 차(茶) 포장디자인의 현황에서도 알 수 있듯이 대부분 기업들은 포장디자인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녹차 제품의 포장디자인에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기타 브랜드와의 차별화를 잘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포장디자인은 시장의 요구와 소비자의 인지 정도에서 벗어날 수 없다. 과다한 장식성이나 너무 과장된 포장은 실제로 시장 요구의 요구를 벗어나 인정받을 수 없는 디자인들이다. 그래서 디자인의 새로운 개발은 디자이너들이 포장 형태의 구조, 외관상의 개선 및 리디자인, 소비자들의 요구반영 등 모두를 만족시켜야 새로운 성공적인 포장디자인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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