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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37 - 35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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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학생의 학교생활적응과 관련된 변인들을 알아봄으로써 원만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일반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학생 76명과 ADHD학생 7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자료를 SPSS 23 프로그램을 통해 집단 간 t검정, 상관관계,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유형에 따라 지적장애학생의 수업태도와 교우관계, 성별에 따라 남학생의 긍정적 개인행동, 학급형태에 따라 일반학급 학생의 수업태도, 긍정적 개인행동, 학교규칙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둘째, 보호변인 중 자기통제, 교사지지, 가족지지, 자아탄력성은 학교생활적응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반면 내적자기주장, 민주적 양육태도는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위험변인 중 교사차별, 원만하지 못한 부모-자녀관계, 과잉행동, 비행은 유의미한 부적 영향, 그리고 불안은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정적 영향을 미치는 보호변인을 강화하고 위험변인에 대해 차별화된 접근을 통해 장애학생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적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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